눈물이 부족해지고 과도하게 증발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쉽게 말해, 각막에 영양을 공급해주며 눈의 생리 현상으로 생기는 노폐물을 세척해주는 윤할제와 같은 눈물이 마르거나 흐르지 않아 안구 표면이 쉽게 손상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의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은 눈이 자주 시리며, 이물감이나 건조감과 같은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과거에는 안구건조증을 위한 해결방안으로 단순히 부족한 눈물만을 보충하는 치료를 하였지만, 현재는 안구 및 눈꺼풀의 염증완화 및 눈 표면의 점막층을 안정시키는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아래 증상 중 1~2개 이상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바로 안구 건조증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안구 건조증은 눈물이 적게 분비되는 눈물 분비 부족형과 정상적으로 분비되지만 눈물층이 불안정하여 지나치게 빨리 증발해서 말라버리는 증발성 안구 건조증으로 나뉘어집니다. 대부분의 안구 건조증은 증발성 안구 건조증입니다.
눈꺼풀 안쪽에 분포되어 있는 마이봄샘에서 분비된 기름이 눈물층의 가장 바깥쪽에 기름층을 만들어 눈물이 빨리 증발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마이봄샘이 분비물이나 찌꺼기로 막혀서 기름이 잘 분비되지 않으면 증발성 안구 건조증이 생기고 증발성 안구 건조증이 악화되면 마이봄샘 기능장애(MGD, meibomian gland dysfunction)라는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연세플러스안과는 항상 환자분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최적의 정확한 사전검사와 안전한 수술을 위하여, 의료장비와 함께 세분화된 검안 및 진료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